구글 애드센스 광고설정 CTR의 중요성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내가 쓴 블로그에 나오게 하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오늘은 자동 광고, 수동 광고 설정하는 방법을 화면을 보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란?

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 블로그, 유튜브 등에 업로드한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하여 방문객들이 광고를 보고 클릭하면 구글이 광고료의 일부 수익을 나워 주는 서비스입니다. 광고 비용은 광고의 클릭 수, 노출 횟수, 그리고 광고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광고는 자동광고와 수동광고로 나뉘어집니다. 자동광고는 한 번 설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광고가 달리고, 수동광고는 내가 원하는 위치에 광고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자동 광고 설정하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로그인하면 좌측 광고를 클릭합니다. 상단에 사이트 기준, 광고 단위 기준, 전체 설정이 나오는데 사이트 기준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하단에 내가 승인 받은 사이트가 나오게 됩니다. 맨 우칙에 연필모양을 클릭하면 수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 광고설정하는 화면

먼저 오버레이 형식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2024년 2월(구글 광고 정책 변경) 이전에는 앵커 광고와 사이드 레일 광고는 보통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단가도 높지 않고, 클릭율도 떨어집니다. 그치만 모바일 전면광고는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 단가도 높고 클릭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단의 전면 광고 게재 빈도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을 입력하면 됩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 광고설정하는 화면

인페이지 광고는 배너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 관련 검색어 광고가 있는데 이 부분도 과거에는 체크하지 않았으나 CPM으로 변경된 이후 설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단에 광고 세부 조정에서 최대 광고수와 광고간 최소 거리를 많이 띄우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광고로 인해 오히려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 광고설정하는 화면

마지막으로 자동 광고를 체크해야만 위에서 설정한 광고들이 자동으로 게시됩니다. 체크하시고 하단에서 사이트에 적용을 누르셔야 적용되니까 빼먹으시면 안됩니다. 모바일 전면 광고는 방문객이 클릭을 하게 되면 전시가 되는 것은 알고 계시죠?

애드센스 광고설정하는 장면

수동 광고 설정하는 방법

수동 광고는 내가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글을 쓰고 나면 대부분 구글 클래리티 사이트에서 분석을 하게 되는데요. 분석을 하다보면 방문객들이 유심히 보는 부분 혹은 클릭을 많이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광고를 삽입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동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상단에 광고 단위 기준에 들어가시면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인아티클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글 중간에 넣을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제가 만들어 놓은 것처럼 만드시면 되는데요.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 기준 홈페이지 모습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에 들어가시면 사각형, 수평형, 수직형 중에서 선택하시고, 광고 단위 이름을 자신이 알아보기 쉽게 정합니다. 저는 디스플레이 사각형 반응형 중간 광고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반응형과 고정형이 있는데 고정형은 사이즈를 선택하여 고정하는 것인데 잘 쓰지 않고 반응형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하단의 만들기 버튼을 눌러 설정합니다.

수동광고 수평형 설정하는 모습

이제 밑줄 친 부분처럼 생성이 되었다면 잘 되신 겁니다. 우측 <> 부분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수동광고 설정하는 모습

이제 코드를 복사하여 블로그에 원하는 부분에 붙여 넣으시면 되는데 하단부에 복사하기를 누르신후 블로그 글에서 html로 들어가서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애드센스 광고코드 복사하기 관련 모습

CTR(클릭률)의 중요성

위에서 알아보았듯이 수익을 위해서는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광고를 많이 클릭해야합니다. 클릭률은 구글 SEO에서 상위노출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클릭률이 좋아야 상위노출된다. 상위노출되야 클릭률이 좋다. 둘다 맞는 말입니다. 결국 콘테츠의 품질이 좋아서 방문객들이 자주 들어와서 클릭도 많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CTR의 비밀

CTR 높이는 방법

CTR이 중요한 것은 알겠는데 그럼 어떻게 하라는 말인가? 콘텐츠 내용도 중요하며 글 구성에 있어서 마케팅의 원리를 적용하여 방문자를 설득하는 기법을 적용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독성을 고려하여 버튼, 다운로드 버튼, 내부링크 등을 CSS 버튼을 삽입하여 독자가 보다 쉽게 클릭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정과 CTR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 광고는 한 번 설정하면 건드릴 일이 없어서 편합니다. 수동 광고는 잘 쓰게 되지는 않더라고요. 티스토리에서 매번 붙여넣기 하기도 번거롭기도 하고요. 하지만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는 ad insert 라는 플러그인이 있어서 수동 광고도 자동으로 삽입해 주는 기능이 있어서 한 번 설정하면 신경쓰지 않아서 좋습니다. 다음엔 워드프레스 광고 삽입하는 것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 애드센스 부업을 위한 준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