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방법 돈되는 키워드, 돈 안되는 키워드

블로그 글쓰기 방법 궁금하시죠? 보통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초보자들은 너무 기쁜 나머지 이제 글만 쓰면 수익이 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아니죠. 아무리 글을 써도 돈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글쓰기 방법 돈되는 키워드, 돈 안되는 키워드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pexels photo 936320 count(title)%

키워드란?

글쓰기에 관련해서 대부분 키워드를 많이 이야기 합니다. 물론 일기 형식으로 글을 쓰게 되면 돈이 안됩니다. 그럼 다음 중 돈이 제일 안 될것 같은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1. 펠리세이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2. 청년월세지원금
  3. 감자의 효능
  4. 아시안컵 축구
  5. 드라마, 영화

답이 무엇인지 어느정도 감이 오시리라 생각됩니다. 생각해보면 사람들이 블로그에 들어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검색포털에서 무엇인가 궁금한 점이 있다던지, 필요한 것이 있다던지, 무엇인가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던지 하여튼 무언가 필요로 하는것이 있어서 검색을 하게 되고 그러한 이유로 들어오게 됩니다. 물론 감자의 효능이 궁금해서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위의 5가지 중에서는 아무래도 인기가 별로 없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키워드의 종류

  1. 광고 고단가 키워드 : 대출, 카드, 보험, 수술 등
  2. 롱테일 키워드 : 3단어 정도의 키워드 : “여권사진 저렴하게 잘 찍는 방법” / 보통 정보성 키워드로 구글 상위노출시 장기적으로 수익 발생시킬 수 있다.
  3. 이슈 키워드 : 실시간 인기 검색어, 계절별 인기 키워드 / 일시적으로 유입이 많아지면 애드센스 무효트래픽으로 광고제한이 올 수 있다.

전문적인 글쓰기 방법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은 자기보다 전문가의 의견이나 지식 등을 얻기 위해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물론 자신이 어떤 분야의 전문가라면 글감도 풍부할 것이고 글을 쓰기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더라도 글쓰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잡블로그vs.전문블로그

잡블로그로는 글 한두개를 잘 써서 다음에는 상위노출 할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구글이나 네이버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한가지 주제로 최소 20개 이상은 되어야 노출이 되기도 쉬우며 그에 걸맞는 연관 광고가 붙게되어 수익이 생기겠죠? 바꾸어 생각해보면 저 자신도 20개 이상 전문 블로그 글이 있어야 방문해서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지요.  구글 검색엔진은 우리 블로그에 방문자가 얼마나 들어오는지 들어와서 얼마나 체류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체류시간이 적다면 우수한 콘텐츠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노출되더라도 점점 뒤로 밀리게 되어 보이지 않게됩니다.

애드센스 승인글

애드센스 승인글을 작성할 때에도 한 가지 주제로 최소 20개의 글을 써야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승인글 같은 경우는 어렵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챗GPT의 도움을 받아 구글에서 원하는 요건을 맞추어서 일반적인 내용으로 글쓰기를 할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글 조건

일반적으로 알려진 쉽게 애드센스를 승인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로그를 만든 후 구글서치콘솔 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을 하고
  2. 블로그에 한가지 주제로
  3. 구글SEO에 맞는 글쓰기로 “제목과 소제목 3~5개, 결론순”으로
  4. 최소 1500자 이상 작성
  5. 그림 1 ~ 2장 첨부
  6. 글 20개 작성 완료시 애드센스 승인 신청
  7. 하루에 2개씩 승인될 때까지 계속 작성

위와 같은 순서로 하루에 2개씩 작성하다보면 보통 구글서치콘솔에 내글이 색인되는 시점 대략 2~4주 사이에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은 광고회사

구글은 광고회사입니다. 광고주로부터 해당 광고를 게재하고 거기에서 수익을 얻기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글을 써야 됩니다. 일기 형식으로 글을 써봐야 상위 노출도 안되고 수익도 나지 않는 이유입니다. 이제 좀 감이 오시죠?

광고주가 있는 글쓰기

또한 위에서 5가지 키워드에서 보았듯이 광고주가 있는 글을 써야 수익이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의 효능보다는 펠리세이드 하이브리드가 광고단가가 높겠죠?

수익구조 변화

2024년 2월부터 구글은 광고수익 배분하는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그전에는 CPC(클릭당 비용)라고 해서 방문자가 블로그에 들어와서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를 보면 돈을 지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CPM(노출당 비용)의 비중을 늘려서 광고를 클릭하지 않더라도도 광고 노출시간이 많으면 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한마다디로 말하자면 인기글이어서 방문자가 많으면 광고를 많은 사람이 보게되니 수익이 많아진다는 결론입니다. 따라서 과거처럼 돈되는 키워드 vs 돈 안되는 키워드가 중요하지 않으며 인기가 많아서 방문자가 많다면 어떤 키워드를 주제로 글을 써도 된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구글의 광고수익 배분방식의 변경으로 초보자들이 진입하기에 더욱 좋아졌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감자의 효능으로 글을 써도 인기가 있어서 방문자가 많다면 말이죠. 댓글로 의견주시면 관련된 글을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 애드센스 부업을 위한 준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