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단위 신청 가능한 예비군 훈련, 신청 시기 및 방법

예비군 훈련 전국단위 신청에 대하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예비군 훈련은 주소지를 기준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나는 직장 일 때문에 주소지 아닌 곳에서 몇 달간 일을 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는 훈련을 받으러 먼 길 가기가 너무 힘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아래의 안내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나의 훈련 정보, 연기 신청, 전국단위 신청, 휴일 예비군 신청 등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단위 신청

전국단위 훈련 신청 가능한 유형

전국단위 훈련은 동미참 훈련, 기본훈련, 작계훈련 3차 입니다.

거주지 근처 예비군 훈련장

현재 거주지 근처에 예비군 훈련장이 있는데 여기에서 훈련을 받고 싶은데 소속 예비군 부대에 전화를 걸어 바꿔 달라고 해보신 적 있으시죠. 돌아온 대답은 소속 예비군 동대에서는 할 수가 없으니 전국단위 신청을 해보라고 합니다.

전국단위 신청 가능한 예비군 훈련, 신청 시기 및 방법

전국단위 신청 가능한 예비군 훈련

주소지가 아닌 현재 거주지 근처의 예비군 훈련장에서 훈련을 받고 싶을때에는 전국단위 신청으로 예비군 훈련을 현재 거주지 근처 훈련장에서 여유있게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의 모든 예비군 훈련장에서는 매 훈련마다 이런한 예비군의 편의를 목적으로 대략 훈련인원의 5% 정도에 대하여 전국단위 신청으로 할당하고 있습니다.

예비군 홈페이지 신청

예를 들어 훈련장 예상 훈련인원이 500명 이라면 25명은 전국단위 신청을 위해서 비워두는 것입니다. 전국단위는 휴일 예비군과 마찬가지로 일괄적으로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예비군이 직접 예비군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원하는 날짜와 훈련장을 선택하여 훈련을 신청하는 시스템입니다.

전국단위 신청 가능한 예비군 훈련, 신청 시기 및 방법

훈련 일정과 장소

통상 본인이 거주하는 동 주민센터(구 동사무소) 예비군 동대에서는 연초에 소속 예비군에게 이메일을 활용하여 전국단위 신청에 대하여 신청 방법을 알려주기는 하는데 일정과 장소를 자세히 일일이 알려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비군이 훈련 일정과 장소를 알아봐야 합니다. 훈련 일정은 따로 공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선착순으로 신청

그 이유는 통상 3월 부터 ~ 11월 까지 연중 가능하기 때문에 휴일 예비군 일정처럼 따로 공지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연중 있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5% 정도로 소수의 예비군만이 신청할 수 있으므로 선착순으로 신청하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통상 훈련일(D)을 기준으로 D일-35 ~ 16일 까지가 신청기간인데 하루 이틀이면 꽉 찬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주소지가 아닌 신청하고자 하는 거주지 예비군 동대에 미리 전화하여 훈련 일정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신청 시기

휴일 예비군 훈련과 마찬가지로 전국단위 훈련 신청 시기는 훈련일(D일) 기준 D일-35 ~ D일-16 사이에 신청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선착순으로 접수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국단위 훈련은 병무청에서 통지하는 동원훈련을 제외한 동미참 훈련, 기본훈련, 작계훈련 3차가 가능합니다.

또한 휴일 및 전국단위 훈련 신청 삭제(취소)는 신청일 당일까지만 가능하며, 이후에는 불가합니다. 신청일 이후 부득이 하게 취소해야 할 경우에는 소속 예비군 부대로 문의해야 합니다. 휴일 예비군 및 전국단위 훈련 신청내용 변경(수정)은 1회로 제한되므로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

또한 변경할 경우에는 훈련일을 제외한 3일전까지만 가능하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1월8일 훈련의 경우 11월4일(23:59)까지만 수정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병무청 홈페이지가 아닌 공식 예비군 홈페이지 로그인하여 화면 하단부에 전국단위 훈련신청 버튼을 클릭 합니다. 훈련 신청 하는 화면이 나오면 훈련유형, 훈련지역, 훈련장을 먼저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훈련계획의 돋보기 “찾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신청 가능 훈련장과 인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나의 훈련 계획 시간과 최대한 맞는 곳으로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동미참 훈련의 경우에는 32시간입니다.

훈련계획 시간과 전국단위 신청 가능한 훈련이 16시간인 경우에는 주소지 소속 예비군부대에 전화하여 알려주게 되면 32시간 훈련을 인위적으로 전국단위 신청한 16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16시간에 대하여 분리 처리를 해줍니다.

마찬가지로 다음에 또 16시간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훈련 계획시간을 분리하여 주게 되어 원하는 날짜에 신청을 할 수 있게 조치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소속 예비군 부대에 알려주지 않으면 분리가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그럴 경우에는 전화를 통하여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주소지가 아닌 현재 거주지 주변 훈련장에서 훈련을 참석할 수 있는 전국단위 신청 시기,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거주지 주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침에 이동 시간이 많이 수월합니다. 다만 인원 할당이 많지 않아 금방 선착순으로 꽉 차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만 잘 된다면 원하는 훈련장에서 훈련을 받을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예비군 훈련 궁금한 점 모두 알아보기